문무대왕 왕릉비문 속에 등장하는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을 “투후”를 “김일제”로 해석하여 “신라인은 흉노족의 후손”이라고 떠들어대고 있는 이들 때문에 역사 교육의 혼란스러움이 극한 상황에 다다른 지경이다.
하지만 문무왕릉 비문 속의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은 “투후 김일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투후 상구성”을 지칭한다는 추홍희 저자의 올바른 비문 해석 논지가 이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문무대왕릉비문의 “투후 제천지윤”에서의 투후는 투후 김일제가 아니라 투후 상구성이라는 가장 새롭고 가장 진실한 역사분석적 주장이 창천이사황천당립의 욱욱한 기세로 온 천지를 뒤덮을 것이다.
한서 공신표(功臣表)와 한서 유굴리전에서 “秺侯 商丘成”(투후 상구성)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사기 년표와 한서 김일제전에서 “秺侯 金日磾”(투후 김일제)를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투후가 김일제를 지칭하느냐 아니면 투후 상구성을 지칭하느냐를 두고서 누가 투후인지를 입증해 내는 그 역사적 임무는 역사가의 몫이다. 이런 임무는 역사를 모르면 해낼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저자는 사마천의 사기와 반고의 한서 그리고 진서와 남북사 자치통감까지 여러 사서들을 통합한 결론으로서 문무대왕릉비 비문 속의 “투후 제천지윤”은 “투후 상구성”이라는 결론을 역사학적으로 도출해 낸 것이다.
이런 결론에 대해 일말의 의심하는 독자들은 가장 손쉽게 한자 사전부터 우선 펼쳐보라. “秺”(투) 한자를 강희자전이나 중국어 사전에서 검색해 보면 “【史記•年表】秺侯金日磾【前漢•功臣表】秺侯商丘成” 이렇게 적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런 팩트를 접하는 순간 독자 모두의 눈동자가 휘둥그래질해 터이고 독자들이 직접 확인한다면 저자의 책을 계속 읽을 필요가 크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투후 제천지윤>
추홍희
2020
저자 소개
추홍희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 졸업
.뉴사우스웨일즈 대학교 로스쿨 졸업 (JD)
.뉴사우스웨일즈 대학교 법학석사 졸업 (LLM)
.COL 사법연수원 수료 (GDLP)-호주 변호사
.KATUSA, LG 투자증권, Clyde & Co
.호주법무법인 오스틴하워드 변호사
.세계법제연구원 이사(현)
.VKN 국회 방송 자문위원(현)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저자
.“행복 국가를 정치하라” (The Politics of Happiness) 번역자
.“월 스트리트 변호사 이야기: A Story of Wall Street (바틀비
스토리)”
.“누가 최후의 심판자인가? 미국과 독일의 충돌: 사상의 자유시장론 vs
전투적 민주주의”
.e메일 ausanz681@gmail.com
.블로그 blog.daum.net/blacksilk
.페이스북 www.facebook.com/
정부와 국회의 관련 대책 수립 및 즉각 실행 요구
1. 국사편찬위원회에게 요구한다. 국사편찬위원회는 “문무왕릉비” 비문 해석을 위한 “전문가 평가 자문회의”를 즉시 개최하라.
2. 정부는 국립경주박물관에 보관중인 “문무왕릉비”를 대한민국 국보로써 즉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을 위한 관련 절차를 곧바로 개시하기를 촉구한다.
3. 국회에 요구한다. ① 국회의원은 “문무왕릉비” 국보 지정 및 문화국가론에 대한 정부 관련 부처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재보호법 등 제정법안 정비와 개선책을 즉시 마련하라. ② 국회 입법조사관의 검토보고서를 제출하라.
4. 국회에 요구한다. ① 우리나라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문화 국가(Kulturstaat)”론에 기초하여 “문화 창조 경제(cultural and creative economy)”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제관계법령을 제정하고 정비하는데 최대한의 협조와 힘을 보태주기를 바란다. ② 문무대왕릉비를 국보로써 즉시 지정하고, 첨성대를 포함한 금성 왕릉 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데 모든 노력을 경주하라.
5. 국사편찬위원회와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당국자와 학교 교과서 대학 참고서 발행사 등 관련 당사자들은 현재 역사 교과서에 기술된 잘못된 관련 내용에 대해서 이 책이 지적하고 역사적 진실을 새롭게 제시하는 이 책의 내용을 따라서 즉시 수정하기를 요구한다.
<투후 제천지 윤> 목차 표정리
제목 | 쪽 | |
1 | 들어가기-말과 글과 문화-사전의 가치와 위대성 정말 신라는 흉노족의 후손일까? |
11 |
“투후”를 “김일제”이라고 해석하는 한국인들에게 | ||
투후 상구성-반악의 서정부와 백제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는 누구인가 | ||
① 반악의 서정부에 나타난 “秺侯之忠孝淳深”(투후 지충효순심) | ||
② 백제 흑치준 묘지명의 “頹當 秺侯入仕 西戎孤臣”(퇴당 투후입사 서융고신) | ||
③ 한자 사전에 풀이된 秺(투) 내용 | ||
투후 상구성 vs 투후 김일제 1. 강희자전 《康熙字典》 “秺” 2. 반고의 한서 공신표《漢書 功臣表》”秺侯 商丘成” 3. 한서 유굴리전에서의 투후 상구성 기록 |
||
2 | ■ 저자 서문 ·················································································· | 18 |
1. 이 책의 기여도 ·········································································· | ||
① 문화국가론 ············································································ | ||
② 국제적 영향력 세계적 보편성 확인 ········································· | ||
③ 토인비의 역사 연구 ································································ | ||
3 | 1. 어떻게 임무를 달성해 낼 것인가?-과정과 방법론 ························ | 27 |
2. 나는 어떻게 비밀을 풀었는가? ··················································· | ||
① 삼천년 동안 잠자던 트로이 유적은 어떻게 발견되었는가? -하인리히 슐리만 ··································································· | ||
② 나는 어떻게 비밀을 풀었는가?-“힌트와 추측일 뿐, 추측이 따르는 힌트일 뿐” ······················································ | ||
③ 왜 여지껏 큰 성과와 발견이 이루어지지 못했는가? ················ | ||
4 | 교(敎)의 의미 ········································································ | 40 |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 ||
공자의 역사 서술의 원칙: 述而不作(술이부작) |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개념 | ||
하버드대 로스쿨이 80년역사의 학교 심벌을 쓰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 | ||
5 | 역사학 정치 권력의 역사 vs 종교와 문학의 역사 | 50 |
왜 역사학에서 정치 권력의 역사만이 주로 선택되었고 종교나 문학의 역사는 빠졌을까? | ||
혁명의 시기 | ||
삶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다-삶의 의미 | ||
장백단-죄없는 타인을 무고하면 안된다 | ||
우리는 언제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 ||
스핑크스의 퀴즈 | ||
死生契闊(사생계활) | ||
6 | 백제 유민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秺侯)는 누구를 가르키는가? | 68 |
당나라 백제 흑치준 묘지명 국사편찬위원회 번역 | ||
흑치준(黑齒俊) 묘지명 추홍희 번역 | ||
흑치준 묘지명 국사편찬위원회 번역과 추홍희 번역 비교 | ||
추홍희 번역 역주 | ||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와 문무대왕릉비 비문의 “투후”관계 | ||
한퇴당 & 한왕신(韓王信) & 한기(韓暨) | ||
7 | 투후 상구성 | 73 |
1. 한서 공신표(景武昭宣元成功臣表) 투후 상구성(秺侯 商丘成) | ||
2. 한서 유굴리전에 기재된 투후 상구성 기록 | ||
3. 한서 양창 양운 열전의 “副帝隸 秺侯御”(부제례 투후어) 해석 | ||
4. 반악의 서정부 구절과 투후 상구성. | ||
5. 자치통감 “商丘成力戰獲張光 封成為秺侯”. | ||
8 | 반악의 서정부 투후 충효순심(秺侯之忠孝淳深) 단락 해설 | 80 |
1. 서정부 투후 부분 한문 원문 | ||
2. 한자 독음 | ||
3. 서정부 단락 한글 번역 | ||
4. 서정부 거명 인물 풀이 | ||
5. 한서와 서정부에서 겹친 인물 | ||
6. 반악 서정부 단락 인물 리스트 | ||
7. 반악의 서정부와 한서에서의 인물 리스트 비교 | ||
8. 서정부 거론 인물군 분류 | ||
9. 서정부 당나라 이선의 주해 | ||
10. 서정부 단락 단어 해석 | ||
11. 서정부 구절 한글 번역 | ||
12. 번역 해석 주해 | ||
13. 서정부에서 투후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는가? | ||
14. 被髮左袵 奮迅泥滓(피발좌임 분신니제) 해석 | ||
15. 투후와 육가를 같이 한 묶음으로서 거명한 이유 | ||
16. “충신장” 서두에 인용된 육가의 신어 구절의 의미 | ||
9 | 투후 상구성(商丘成)은 누구인가? | 125 |
투후 상구성 (秺侯 商丘成)- 한서공신표(景武昭宣元成功臣表) | ||
“出居安能鬱鬱”(출거안능울울) 해석 | ||
투후 김일제는 잘 알려진 반면 투후 상구성은 잘 알려지지 못한 이유 염철론(鹽鐵論) |
||
10 | 사기 한왕신(韓王信)전 | 138 |
11 | 삼국지 위서 한기(韓暨)전 | 145 |
12 | 무고지화 | 151 |
1. 무고(巫蠱)의 뜻 | ||
2. 반악의 서정부 무고지화 구절 | ||
3. 기묘사화와 走肖爲王(주초위왕) | ||
4. 한무제 때의 무고지화(巫蠱之禍) | ||
5. 한서 공신표에 기록된 투후 상구성 (秺侯 商丘成) | ||
6. 한서 유굴리전에 기재된 투후 상구성 기록 | ||
7. 大鴻臚(대홍려) | ||
8. 윤대의 죄기조(罪己詔) | ||
9. 무고지화 자치통감 기록 | ||
13 | 투후 김일제 | 163 |
1. 사기 년표 《史記•年表》, 秺侯 金日磾(투후 김일제) | ||
2. 한서 서전하(敘傳下,) “秺侯狄孥”(투후적노) | ||
3. 한서 김일제전, 경후(敬侯) 김일제(金日磾)- | ||
4. 한서 공신표, 투경후(秺敬侯) 금일제(金日磾) | ||
5. 한서 김일제전 투후 봉작-武帝遺詔以討莽何羅功封日磾為秺侯 日磾以帝少不受封 | ||
6. 한서 김일제전 번역 김일제는 어떻게 투후가 되었는가? |
||
7. 한무제의 죽음의 병상에서 내린 유조 | ||
8. 송서(宋書) 부융(傅隆)전 “秺侯何得流名百代”(투후하득유명백대) 의미 해석 | ||
9. 우희제(牛希濟) 石碏論(석작론) | ||
10. 김일제 등용책과 조선 영조의 탕평책 《宋書》 《南史》 두기(杜驥)전에 기록된 김일제 충효순심(金日磾忠孝淳深) 해석 |
||
11. 영조 13년 김일제 거론과 탕평책 | ||
12. 한무제의 현량조칙(賢良詔) | ||
13. 자치통감 투후 김일제(秺侯金日磾) 기록 | ||
14 | 투후(秺侯)는 ?侯(투후)인가? | 183 |
1. ?侯 (투후) 金日磾(금일제) 七葉侍中(칠엽시중) 태부(太傅) 궁정내시 금일제 ?(투)와 秺(투) 한자 |
||
2. ?侯(투후) 복강백(伏羌伯) | ||
3. 䅊侯 澤正長(투후 택정장) | ||
삶에서 安危(안위)의 의미 䅊侯(투후) 의미 |
||
4. 유득공의 투후 제천지윤 | ||
15 | 문무왕릉비 비문문앞면5행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 해석 | 195 |
(三五之聖)君 (우리 신라 사람들은 삼황오제의 후손들이다). | ||
靈源自敻 까마득한 옛날까지 올라가서 조상의 뿌리를 찾으면 | ||
継昌基於 창성한 왕업을 (화관지후)에게 이어받게 하고 | ||
火官之后 (제곡고신씨는) 불의 임금님-화후-요임금님에게 (왕위를 물려 주었다) | ||
峻構方隆 방정하고 드높은 구조물들을 건설하며 사방으로 반듯하게 뻗어 나갔다 | ||
由是克(祚) 조상으로부터 복록을 이어 받을 자격과 능력이 있는 | ||
(天)枝載生 황족의 후예, 천자의 후손으로서 태어나 | ||
英異秺侯 비범한 재주와 인덕을 갖춘 투후(秺侯)는 | ||
祭天之胤 하늘에 제사를 드릴 자격이 있는 황족의 후예로서 | ||
傅七葉以□ 태부 칠엽귀신(七葉貴臣)을 지냈다 | ||
16 | 문무왕릉비 비문 원문 | 214 |
17 | 충신장 | 239 |
충신장 서두에 인용된 구절의 의미 | ||
충신장의 첫 머리 | ||
투구의 진실 | ||
사족- 향기에 대한 개인적 경험 | ||
충신장 제1막 줄거리 | ||
왜 아시카가는 할복자살을 선택하였는가? | ||
아코 사건과 충신장의 배경 | ||
47인 아코 무사 할복 사건 | ||
하치만구 신사 | ||
일본의 한반도 침략 역사의 배경 | ||
18 | 마무리 | 241 |
19 | 1. 『투후 제천지윤』 책 주요 내용 요약- | 246 |
2. 『위대한 한국 문무왕릉비 비문 연구-비문 앞면』 책 주요 내용 요약 | ||
3 『곡신불사 영광불멸 문무왕릉비 비문 연구-비문 뒷면』 책 주요 내용 요약······························································ | ||
4.『역사 혁명: 문무대왕 유언 비밀 해제』 책 주요 내용 요약 ··········· | ||
서지정보 | 259 |
문무대왕 왕릉비문 속에 등장하는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을 “투후”를 “김일제”로 해석하여 “신라인은 흉노족의 후손”이라고 떠들어대고 있는 이들 때문에 역사 교육의 혼란스러움이 극한 상황에 다다른 지경이다.
하지만 문무왕릉 비문 속의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은 “투후 김일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투후 상구성”을 지칭한다는 추홍희 저자의 올바른 비문 해석 논지가 이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문무대왕릉비문의 “투후 제천지윤”에서의 투후는 투후 김일제가 아니라 투후 상구성이라는 가장 새롭고 가장 진실한 역사분석적 주장이 창천이사황천당립의 욱욱한 기세로 온 천지를 뒤덮을 것이다.
한서 공신표(功臣表)와 한서 유굴리전에서 “秺侯 商丘成”(투후 상구성)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사기 년표와 한서 김일제전에서 “秺侯 金日磾”(투후 김일제)를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투후가 김일제를 지칭하느냐 아니면 투후 상구성을 지칭하느냐를 두고서 누가 투후인지를 입증해 내는 그 역사적 임무는 역사가의 몫이다. 이런 임무는 역사를 모르면 해낼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저자는 사마천의 사기와 반고의 한서 그리고 진서와 남북사 자치통감까지 여러 사서들을 통합한 결론으로서 문무대왕릉비 비문 속의 “투후 제천지윤”은 “투후 상구성”이라는 결론을 역사학적으로 도출해 낸 것이다.
이런 결론에 대해 일말의 의심하는 독자들은 가장 손쉽게 한자 사전부터 우선 펼쳐보라. “秺”(투) 한자를 강희자전이나 중국어 사전에서 검색해 보면 “【史記•年表】秺侯金日磾【前漢•功臣表】秺侯商丘成” 이렇게 적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런 팩트를 접하는 순간 독자 모두의 눈동자가 휘둥그래질해 터이고 독자들이 직접 확인한다면 저자의 책을 계속 읽을 필요가 크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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