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칼빈주의 Calvinism 운명예정설과의 차이점
필연주의 결정론에서 ‘우연’(운, chance, fortune)은 예외적으로 존재한다. 우주법칙은 필연적인 법칙대로 움직이므로 ‘우연’이라는 우발적 사건이 일어나기 어렵다. 필연은 우연과 반대되는 말이다. 필연 Necessity이란 말은 “논리적 필연성” 등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데 우선적인 사전적 정의는 “물리법칙” 즉 “인과론 The doctrine holding that events are inevitably determined by preceding causes”을 말한다. 우주 만물의 모든 사건은 서로 연결 고리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 어떤 사건은 다른 앞선 원인이 있기 마련이라는 즉 미리 결정되어 있다는 ‘결정론’을 말한다. 필연주의 결정론에서 어떤 사건에 선행하는 원인이 있다는 말은 우주에서 동일한 사건은 반복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우주만물은 물리학법칙처럼 원인결과가 분명하게 움직이므로 똑 같은 상황이라면 똑 같은 일어나기 마련이며 또 반대로 상황을 바꾸지 않는 한 누구든지 똑 같은 행동을 반복하기 마련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필연주의 경험론은 현실적인 상황을 수긍한다는 면에서 자유 의지를 절대적으로 강조하는 ‘자유지상주의’와는 서로 대립적인 위치에 서 있다.[1]
“될 성싶은 아이는 떡잎부터 알 수 있다”는 우리 속담이 이에 가까운 표현이다. 여기서 동양의 ‘숙명론’, ‘운명론’과 동의어로써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동양의 ‘운명론’은 미리 정해져 있어서 운명을 바꿀 수가 없다는 체념적인 개념에 가깝지만 필연주의 결정론에서는 적극적인 상황타개론이 전개된다. 인간이 처한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상황개척론을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체념적인 숙명론과는 차이가 난다.
칼빈의 운명예정설 predestination
필연주의 철학은 칼빈의 운명예정설 predestination과는 구별된다. 칼빈주의 예정설은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예정되어 있다는 교리를 말하는데 초자연적인 시련을 통해 소수의 선택된 사람만이 살아남는다는 주장을 하는 반면 필연주의 결정론은 인과론에 의거하여 죄인은 벌을 받게 마련이지만 영원한 타락으로 단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칼빈주의는 천국 갈 사람과 지옥으로 떨어져 영원한 처벌을 받을 사람들이 무조건적으로 정해지는데 즉 영원한 저주가 존재한다고 여기나 필연주의에서는 영원한 지옥의 형벌이 존재한다고는 보지 않는다. 칼빈은 사형(화형)을 지지했던 반면 필연주의 경험론은 사형제를 반대했다.
프리스틀리는 악마의 존재도 신의 질서 속에 편입된 것으로 이해하였다. 악의 존재는 신의 오류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완전한 발전을 이루는 하나의 계획 가운데 존재하며, 악은 소수에 한정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현재의 개신교와 미국인들의 본질적인 신념은 ‘인간이 스스로의 구원에 반드시 동의해야 한다 humans must consent to their own salvation’는 ‘자유 의지’를 믿는 것에 있다.[2]
[1] 콜린스 영어 사전 정의에 따르면 필연주의와 자유지상주의는 서로 대척점에 서 있다, “opposed to libertarian”. “The necessitarian falls back upon the experienced reality of facts.” (The Century Dictionary, The Century Co., New York, 1911). 필연주의 경험 철학은 오늘날의 카네만의 전망이론, 뇌신경학으로 이어지는데 이들이 왜 자유지상주의자들에 대항한 진보파에 속하는지 그 배경(철학체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19세기 개신교는 인간이 스스로의 구원에 반드시 동의해야 한다는 반칼빈주의 신념으로 돌아섰다. 이는 미국인들의 매우 본질적인 신념이다. But in the 19th century, Protestantism moved toward the non-Calvinist belief that humans must consent to their own salvation — an optimistic, quintessentially American belief.” 각주 80을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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