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거와 정치경제학/선거의 심리학

SNS지표로 예측해 보는 대통령 당선자는 누구?

by 추홍희블로그 2012. 12. 2.

SNS지표를 통해 예측해보는 대통령 당선자

여러분은 누가 당선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자기가 지지하는 후보가 될 거라는 단순한 기대감 말고, 어떤 객관적인 자료에 의존해서 판단한 결과 그 근거를 저는 여러분께 물어보는 검니다.

 

12.19 대선에서 누가 당선될 것인지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1.  여론 조사결과 .

2. 정당의 판세분석 자료

3.  국정원의 판세 분석 보고서

4.  경찰의 정보 동향

 

뭐 이런 자료에 가장 먼저 의존할 것입니다. 

 

여론 조사는 즉시 신문에 보도가 되므로 누구나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러나 정당 자료는 정당의 고위관계자에게만 접근이 가능한 데이타일테고, 또 국정원이나 경찰 자료는 정부 기관의 보고자료임으로 일반인들은 접근할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물론 극소수의 정보 소스를 통해서 유출이 되는 정보 자료이고 신문 방송에서 내부적으로 돌 수도 있겠지요?  

 

아무튼 어떤 예측자료라도 정확한 것은 존재하기 힘듭니다.  여러분은 어떤 자료에 의존하여 판단해 보십니까?

 

저는 일차적으로 과거 경험에 비추어 보아 정세를 잘 안다는 주변, 지인, 친구, 고객들을 통해서 듣는 얘기로서 즉 으로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숫자 맨 numbers guy”인 저는 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기고서 저 나름대로의 판단 지표를 찾아봅니다.  그 중 하나는 각 정당의 자원봉사자 수의 증감 추세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자 수가 어느 쪽이 더 많이 몰려 드느냐의 통계를 보고서 대선판세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또 하나는 SNS 지표입니다.   이것도 대충감 rule of thumbs 으로 보는 지표입니다.  SNS지표는 카톡 블로그 페북 트위터 게시판 등 SNS상에서 벌어지는 대선관련 트래픽 추세를 이용해서 대선결과를 예측해 보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소셜픽의 추세를 읽어내는 방법은 단순하게 양적 트래픽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튼 소셜 픽에 관한 데이터는 포탈 싸이트에서 도 제공하고 있고 트래핑 서비스를 실시하는 싸이트도 있습니다.  페북 트워터 블로그 등 로그인한 상태에서 얻어지는 데이터는 신뢰성이 낮다는 점을 참고하십시요.

 

저는 SNS 지표의 하나로써 올 대선에서 각 후보들이 처음으로 시도한 카톡 친구수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매일 체크해 보는 각 후보들의 카톡 친구 수 증감 추세입니다.

일자별

문재인

안철수

박근혜

11.19

  157,675

179,858

186,491

11.24

180,176

202,186

212,620

12.1

264,371

195,962

415,772

12.2

285,503

195,299

424,541

 

위의 표에서와 같이 현재 박근혜 후보 42만 명, 문재인 후보 28만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간에 카톡 친구 수에 너무나 큰 차이가 벌어지고 있음을 볼 때 문재인 후보가 현재 불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합니다.

 

 

 

특히 카톡 친구수가 대선예측의 바로미터가 되고 또 중요한 이유는 다음의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카톡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모발폰의 결합이므로 카톡친구수는 상대적으로 젊은 층의 추세를 판단해 볼 수 있는 데이터이며  둘째, 카톡은 스마트폰기반의 가장 최근의 (가입자가 올해와  최근 1-2년 내 사이임) 국민적 소통 수단으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톡 홍보서비스는 대선 3후보가 동시에 개설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카톡 친구 수에서 현격한 차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