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후는 누구인가> 목차
내용 | 쪽 | |
1 | 들어가기-말과 글과 문화-사전의 가치와 위대성 정말 신라는 흉노족의 후손일까? · |
11 |
“투후”를 “김일제”이라고 해석하는 한국인들에게 | 16 | |
투후 상구성-반악의 서정부와 백제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는 누구인가 | ||
① 반악의 서정부에 나타난 “秺侯之忠孝淳深”(투후 지충효순심) | ||
② 백제 흑치준 묘지명의 “頹當 秺侯入仕 西戎孤臣”(퇴당 투후입사 서융고신) | ||
③ 한자 사전에 풀이된 秺(투) 내용 | ||
투후 상구성 vs 투후 김일제 1. 강희자전 《康熙字典》 “秺” 2. 반고의 한서 공신표《漢書 功臣表》”秺侯 商丘成” 3. 한서 유굴리전에서의 투후 상구성 기록 |
||
2 | 저자 서문 | 23 |
1. 이 책의 기여도 | 30 | |
① 문화국가론 | ||
② 국제적 영향력 세계적 보편성 확인 | ||
③ 토인비의 역사 연구 | ||
3 | 1. 어떻게 임무를 달성해 낼 것인가?-과정과 방법론 | 36 |
2. 나는 어떻게 비밀을 풀었는가? | 39 | |
① 삼천년 동안 잠자던 트로이 유적은 어떻게 발견되었는가? -하인리히 슐리만 | ||
② 나는 어떻게 비밀을 풀었는가?- “힌트와 추측일 뿐, 추측이 따르는 힌트일 뿐” | 44 | |
③ 왜 여지껏 큰 성과와 발견이 이루어지지 못했는가? · | 50 | |
4 | 교(敎)의 의미 | 56 |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 60 | |
공자의 역사 서술의 원칙: 述而不作(술이부작) |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개념 | ||
하버드대 로스쿨이 80년역사의 학교 심벌을 쓰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 | 65 | |
5 | 역사학 정치 권력의 역사 vs 종교와 문학의 역사 | |
왜 역사학에서 정치 권력의 역사만이 주로 선택되었고 종교나 문학의 역사는 빠졌을까? | 68 | |
혁명의 시기 | 74 | |
삶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다-삶의 의미 | 76 | |
장백단-죄없는 타인을 무고하면 안된다 | 79 | |
우리는 언제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 81 | |
스핑크스의 퀴즈 | ||
死生契闊(사생계활) | ||
6 | 백제 유민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秺侯)는 누구를 가르키는가? | 94 |
당나라 백제 흑치준 묘지명 국사편찬위원회 번역 | ||
흑치준(黑齒俊) 묘지명 추홍희 번역 | ||
흑치준 묘지명 국사편찬위원회 번역과 추홍희 번역 비교 | ||
추홍희 번역 역주 | 97 | |
흑치준 묘지명의 “투후”와 문무대왕릉비 비문의 “투후”관계 | 100 | |
7 | 투후 상구성 | 102 |
1. 한서 공신표(景武昭宣元成功臣表) 투후 상구성(秺侯 商丘成) | ||
2. 한서 유굴리전에 기재된 투후 상구성 기록 | 105 | |
3. 한서 양창 양운 열전의 “副帝隸 秺侯御”(부제례 투후어) 해석 | 107 | |
4. 반악의 서정부 구절과 투후 상구성. | ||
5. 자치통감 “商丘成力戰獲張光 封成為秺侯”. | 109 | |
8 | 반악의 서정부 투후 충효순심(秺侯之忠孝淳深) 단락 해설 | 111 |
1. 서정부 투후 부분 한문 원문 | ||
2. 한자 독음 | ||
3. 서정부 단락 한글 번역 | 113 | |
4. 서정부 거명 인물 풀이 | ||
5. 한서와 서정부에서 겹친 인물 | ||
6. 반악 서정부 단락 인물 리스트 | ||
7. 반악의 서정부와 한서에서의 인물 리스트 비교 | ||
8. 서정부 거론 인물군 분류 | ||
9. 서정부 당나라 이선의 주해 | 129 | |
10. 서정부 단락 단어 해석 | 137 | |
11. 서정부 구절 한글 번역 | ||
12. 서정부에서 투후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는가? | 139 | |
13. 被髮左袵 奮迅泥滓(피발좌임 분신니재) 해석 | 144 | |
14. 서정부 단락에서 열거한 인물 리스트 | 152 | |
15. 투후와 육가를 같이 한 묶음으로서 거명한 이유 | 168 | |
16. 장건과 소무를 같이 한 묶음으로서 거명한 이유 | 171 | |
17. 영문초록 | 171 | |
18. 국문초록 | 172 | |
9 | 투후 상구성(商丘成)은 누구인가? | 173 |
투후 상구성 (秺侯 商丘成)- 한서공신표(景武昭宣元成功臣表) | ||
“出居安能鬱鬱”(출거안능울울) 해석 | ||
투후 김일제는 잘 알려진 반면 투후 상구성은 잘 알려지지 못한 이유 | 183 | |
염철론(鹽鐵論) | 187 | |
10 | 사기 한왕신(韓王信)전 | 191 |
11 | 삼국지 위서 한기(韓暨)전 | 200 |
12 | 무고지화 | 208 |
1. 무고(巫蠱)의 뜻 | ||
2. 반악의 서정부 무고지화 구절 | ||
3. 기묘사화와 走肖爲王(주초위왕) | ||
4. 한무제 때의 무고지화(巫蠱之禍) | 213 | |
5. 한서 공신표에 기록된 투후 상구성 (秺侯 商丘成) | 218 | |
6. 한서 유굴리전에 기재된 투후 상구성 기록 | ||
7. 大鴻臚(대홍려) | 221 | |
8. 윤대의 죄기조(罪己詔) | ||
9. 무고지화 자치통감 기록 | 222 | |
13 | 투후 김일제 | 226 |
1. 사기 년표 《史記•年表》, 秺侯 金日磾(투후 김일제) | ||
2. 한서 서전하(敘傳下,) “秺侯狄孥”(투후적노) | ||
3. 한서 김일제전, 경후(敬侯) 김일제(金日磾)- | ||
4. 한서 공신표, 투경후(秺敬侯) 김일제(金日磾) | 229 | |
5. 한서 김일제전 투후 봉작-武帝遺詔以討莽何羅功封日磾為秺侯 日磾以帝少不受封 | ||
6. 한서 김일제전 번역 김일제는 어떻게 투후가 되었는가? |
230 | |
7. 한무제의 죽음의 병상에서 내린 유조 | 238 | |
8. 송서(宋書) 부융(傅隆)전 “秺侯何得流名百代”(투후하득유명백대) 의미 해석 | 240 | |
9. 우희제(牛希濟) 石碏論(석작론) | 243 | |
10. 《宋書》 《南史》 두기(杜驥)전에 기록된 김일제 충효순심(金日磾忠孝淳深) 해석 | 246 | |
11. 영조 13년 김일제 거론과 탕평책 | 249 | |
12. 한무제의 현량조칙(賢良詔) | ||
13. 자치통감 투후 김일제(秺侯金日磾) 기록 | ||
14 | 투후(秺侯)는 𥞒侯(투후)인가? | 253 |
1. 𥞒侯 (투후) 金日磾(김일제) 七葉侍中(칠엽시중) 궁정내시 김일제 𥞒(투)와 秺(투) 한자 |
||
2. 𥞒侯(투후) 복강백(伏羌伯) | 256 | |
3. 䅊侯 澤正長(투후 택정장) | 259 | |
삶에서 安危(안위)의 의미 䅊侯(투후) 의미 |
||
4. 유득공의 투후 제천지윤 | 264 | |
15 | 문무왕릉비 비문문앞면제5행 秺侯 祭天之胤(투후 제천지윤) 해석 | 267 |
英異秺侯 비범한 재주와 인덕을 갖춘 투후(秺侯)는 | ||
祭天之胤 하늘에 제사를 드릴 자격이 있는 황족의 후예로서 | ||
傅七葉以□ 태부 칠엽귀신(七葉貴臣)을 지냈다 | ||
16 | 문무왕릉비 비문 원문 | 296 |
17 | 충신장 | 307 |
충신장 서두에 인용된 구절의 의미 | ||
충신장의 첫 머리 | ||
투구의 진실 | ||
사족- 향기에 대한 개인적 경험 | ||
충신장 제1막 줄거리 | ||
왜 아시카가는 할복자살을 선택하였는가? | ||
아코 사건과 충신장의 배경 | ||
47인 아코 무사 할복 사건 | ||
일본의 한반도 침략 역사의 배경 | ||
18 | 마무리 | 324 |
English Abstract | 327 | |
19 | 『위대한 한국 문무왕릉비 비문 연구-비문 앞면』 책 주요 내용 요약 | 330 |
『문무왕릉비 비문 연구-비문 뒷면』 책 주요 내용 요약 | 332 | |
『역사 혁명: 문무대왕 유언 비밀 해제』 책 주요 내용 요약 | 3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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