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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문무왕릉비문-투후 제천지윤-한국의기원원

인류의 지식 체계과 전승의 문제

by 추홍희블로그 2022. 5. 24.

인류의 지식 체계과 전승의 문제[1]

 

 

문무왕릉비 비문 원문 해석

 

 

1796(정조 20) 경주에서 문무왕릉비 비문 파편이 발견되었다. 문무왕릉비는 682년에 건립되었는데 그 이후 최근의 바미안 석굴이나 무측천 몰자비처럼 비문이 테러당하고 사라졌다. 그후 약 11백년이 지난 먼 훗날 기적과도 같이 다시 역사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문무왕릉비 파편이 발견된 후 추사 김정희가 1817년에 경주를 직접 답사하고 그 때 천왕사에서 문무왕릉 비문 하단 부분을 직접 수습했다고 밝혔다. 그 후 김정희가 비문의 탁본을 중국에 전해 유희애(劉喜海 1794-1852) 유희애가 수집 보관하다 1881년 발간된 “해동금석원” 책에 게재되었다. 이 東武劉氏著錄 “海東金石苑”이 일본의 와세다대학교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저자는 해동금석원에 의거하여 문무왕릉비 비문 글자 판독을 하고 번역 해석을 하여 국편위의 번역 해석문을 정면으로 비판할 수 있게 되었다.

 

 

비문 앞면


□□□□國新羅文武王陵之碑   及飱國學少卿臣金□□ 敎撰
□□□□□□□□□□□□通三後兵殊□□□配天統物畫野經積德□□匡時濟難應神□□□□□靈命□□□
□□□□□□□□□□□□津氏映三山之東拒開梧之境南鄰桂之□□接黃龍駕朱蒙□□□ 承白武仰□□
□□□□□□□□□□□□閒盡善其能名實兩濟德位兼隆地跨八夤超三□□巍蕩蕩不可得而稱者    我新
□□□□□□□□□□□□君靈源自敻継昌基火官之后峻構方隆由是克□□枝載生英異侯祭天之胤七葉以
□□□□□□□□□□□□□十五代祖星漢王降質圓穹誕靈仙岳肇臨□□以對玉欄始蔭祥林如觀石紐坐金輿而
□□□□□□□□□□□□大王思術深長風姿英拔量同江海威若雷霆□□□方卷蹟停烽罷候萬里澄氛克勤開
□□□□□□□□□□□□□□當簡之德內平外成光大之風邇安遠肅功盛□□□將來粹凝貞?後裔
□□□□□□□□□□□□□□乃聖哲之奇容以撫人寬以御物□□□知其際承德者咸識其隣聲溢
□□□□□□□□□□□□□□峯而幹契半千而命居得一以□□□□□□照惟幾丹府義符惟興洞精鑒
□□□□□□□□□□□□□□輔質情源湛湛呑納於襟□□□□□□□□□□握話言成範容止可觀學綜
□□□□□□□□□□□□□□□詩禮之訓姬室拜梓之□□□□□□□□□□□□大唐太宗文武聖皇帝應鴻社
□□□□□□□□□□□□□□□□□□□□□□□□□□□□□□□□□□□□□   宮車晏駕遏密在辰以
□□□□□□□□□□□□□□□□□□□□□□□□□□□□□□□□□□□□□舜海而霑有截懸堯景以燭無垠
□□□□□□□□□□□□□□□□□□□□□□□□□□□□□□□□□□□□□□□□□而光九列掌天府以
□□□□□□□□□□□□□□□□□□□□□□□□□□□□□□□□□□□□□□感通天使息其眚蘋安然利涉
□□□□□□□□□□□□□□□□□□□□□□□□□□□□□□□□□□□□□□□違鄰好頻行首鼠之謀外信
□□□□□□□□□□□□□□□□□□□□□□□□□□□□□□□□□□□□□□熊津道行軍大摠管以 君王
□□□□□□□□□□□□□□□□□□□□□□□□□□□□□□□□□□□□□□□列陳黃山蝟聚鴟張欲申距
□□□□□□□□□□□□□□□□□□□□□□□□□□□□□□□□□□□□□□□至賊都元泥首轅門佐吏
□□□□□□□□□□□□□□□□□□□□□□□□□□□□□□□□□□□□□□□□三年而已至龍朔元年
□□□□□□□□□□□□□□□□□□□□□□□□□□□□□□□□□□□□□□□□所寶惟賢爲善最樂悠仁
□□□□□□□□□□□□□□□□□□□□□□□□□□□□□□□□□□□□□□□□朝野懽娛縱以無爲
□□□□□□□□□□□□□□□□□□□□□□□□□□□□□□□□□□□□□□□□□貺更興泰伯之基德
□□□□□□□□□□□□□□□□□□□□□□□□□□□□□□□□□□□□□□□□□之風北接挹婁蜂□□
□□□□□□□□□□□□□□□□□□□□□□□□□□□□□□□□□□□□□□□□□□□詔君王使持節
□□□□□□□□□□□□□□□□□□□□□□□□□□□□□□□□□□□□□□□□□□□軍落於天上旌
□□□□□□□□□□□□□□□□□□□□□□□□□□□□□□□□□□□□□□□□□□□之謀出如反手巧

 

 

 

 

(비문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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丸山有紀功之將以
□□□□□□□□□□□□□□□□□□□□□□□□□□□□□□□□□□□□□直九合一匡東征西
□□□□□□□□□□□□□□□□□□□□□□□□□□□□□□□□□□□□□宮前寢時年五十六
□□□□□□□□□□□□□□□□□□□□□□□□□□□□□□□□□□□□牧哥其上狐穴其傍
□□□□□□□□□□□□□□□□□□□□□□□□□□□□□□□□□□□□燒葬即以其月十日大
□□□□□□□□□□□□□□□□□□□□□□□□□□□□□□□□□□□□□   天皇大帝
□□□□□□□□□□□□□□□□□□□□□□□□□□□□□□□□□□□□□王禮也 君王局量
□□□□□□□□□□□□□□□□□□□□□□□□□□□□□□□□□□□□國之方勤恤同八政
□□□□□□□□□□□□□□□□□□□□□□□□□□□□□□□□□□□贍歸乃百代之賢王寔千
□□□□□□□□□□□□□□□□□□□□□□□□□□□□□□□□□□□淸徽如士不假三言識駿
□□□□□□□□□□□□□□□□□□□□□□□□□□□□□□□□□□而開沼髣髴濠梁延錦石以
□□□□□□□□□□□□□□□□□□□□□□□□□□□□□□□□□聆嘉聲而霧集爲是朝多
□□□□□□□□□□□□□□□□□□□□□□□□□□□□□□□□□即入昇忘歸射熊莫返太子雞
□□□□□□□□□□□□□□□□□□□□□□□□□□□□□□□□□丹靑洽麟閣竹帛毁芸臺
□□□□□□□□□□□□□□□□□□□□□□□□□□□□□□□□□□□□餘下拜之碣迺爲銘曰
□□□□□□□□□□侍星精□□□□□□□□□□□□□□□□□□□域千枝延照三山表色盛德遙傳
□□□□□□□□□□道德像棲梧□□□□□□□□□□□□□□□□□允武允文多才多藝憂人呑蛭尊
□□□□□□□□□□九伐親命三軍□□□□□□□□□□□□□□□□赫奕茫茫沮穢聿來充役蠢
□□□□□□□□□□欽風丹甑屢出黃鎭空□□□□□□□□□□□雄赤鳥呈灾黃熊表祟俄隨風燭忽
□□□□□□□□□命凝眞貴道賤身欽味釋葬以積薪□□□□□□□滅粉骨津嗣王允恭因心孝友
□□□□□□□□□□□□□□□鴻名與天長兮地久
□□□□□廿五日景辰建碑    大舍臣韓訥儒奉 

 



[1] 감포 앞바다 바위를 문무왕릉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의 근거는 어디에 의존하고 있는가? “문무왕릉비”이라고 분명하게 쓰인 비문의 명문이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왜 무슨 저의로 역사에도 없는 감포 앞바다 바위를 두고서 혹세무민하며 문무왕해중릉으로 비정하고자 한단 말인가? 삼국사기에서 “臣以遺言 葬東海口大石上”이라고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보라. 그러면 삼국사기에 기재된 내용은 믿고 문무왕릉의 비문 내용은 부정한단 말인가? 문무왕릉의 비문이 존재하는데 왜 그것을 부정한단 말인가? 그런 태도와 자세는 천번만번 부당하다. 그건 인류의 지식체계를 전면 부정하는 망발에 다름아니기 때문이다. 법원에서 판결을 잘못하면 재심이라는 절차가 있다. 하물며 역사학이라면? 역사에서 새로운 증거가 발견되면 역사 교과서라고 해도 그 잘못은 즉시 수정되어야 한다. 삼국사기는 최초로 편찬된 때가 1145년경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존하는 삼국사기는 기껏해야 조선시대에 들어서서 1500년 이후에 발간된 중간본이 최고의 문서이다.  하지만 문무왕릉 비문은 682년에 세워졌다. 당시 국가의 법적 근거로써 세워진 정식 국가 행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문무왕릉의 비문은 진시황제 순수비처럼 법적 근거가 되는 제1차 사료인 반면 삼국사기는 직접 증거가 아닌 제2차적 사료 가치를 갖고 있을 뿐이다. 역사 교과서는 고고학적 또는 다른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얼마든지 뒤집어지고 있지 있는가?  앞선 시기의 법적 증거가 발견되는 그 이후에 일어난 일은 즉시 수정되어야 한다. 삼국사기가 인류의 지식과 학문 체계를 송두리째 부정할 근거는 그 어떤 곳에도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