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성문제와 돈문제에 대해서 허풍치고 과장하고 거짓말을 하는 이유
사람들이 허풍과 과장을 많이 치는 분야가 “섹스”문제입니다.
섹스문제에 대해서 터놓고 진실을 얘기하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프로이드 연구나 킨제이 보고서와 화이트 보고서를 읽어보면 분명합니다.
일단 섹스 문제로 얘기가 나오는 이상 진실을 벗어나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믿는 편이 낫습니다.
성적 문제가 결부되는 한 어른이나 아이들을 불문하고 진실을 얘기하지 않고 허풍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년전에 읽은 뉴욕타임즈 기사를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The Myth, the Math, the Sex
"당신이 잠자리를 함께했던 남자들을 열거해 보시오?"
당신은 몇 명? 이라구여? 참고로 미국 사람들 통계를 보면 평균 6-7명입니다. (남자들) 그럼 여자들은 몇 명일까요? 팔주노초파남보?? 진선미정숙현양귀비??
뉴욕타임즈 기사가 잘 설명하듯이, 사람들은 성적 문제에서 허풍을 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성적 우월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자신들은 정력이 새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인기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자기의 파트너수가 많다고 얘기한다는 거죠.
고등학교 때 열리는 혼성 파티에 참가한 후 파티장에서 함께 춤을 춘 파트너 수를 말해 보라고 해 놓고 그것을 모두 다 더해 보면 항상 파트너 수가 실제보다 넘친다는 검니다. 춤 출 수 있는 파트너는 남녀 2쌍으로 정해져 있으니까 여자나 남자나 똑같은 수가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자기하고 춤춘 파트너 수를 실제 보다 부풀리기 때문에 서로 더해서 토탈해 보면 파트너 수가 맞지 않게 나타납니다. 같이 춤춰 보지 않는 사람도 자기손잡고 춤추었다고 사람들은 과장되게 말한다는 거죠. 여자에게 인기가 있다는 것으로 자기 우월성을 과시하고 싶은 생각 때문일 것입니다.
섹스 문제 다루는 주간지 기사 믿을 게 못되고, 인간사 중 섹스에 관련되는 주제에는 정답이 없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성적 문제에 대해서는 진실적인 답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성적 문제에 대해서만 허풍을 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주위에서 주식시장에서 돈 벌었다는 사람 한 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은 돈 문제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허풍을 치게되고 또 숨기는 부분이 많습니다. 부부사이에도 비자금 감추는 사람 많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린다는 돈 문제에서도 자기들 스스로 거짓말을 하게됩니다. 주위 이민자들에게서 많이 들려오는 소리 중 하나가 “자기집에 금송아지 가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 왕년에 한가닥 주름 안잡아 본 사람 없다는 것처럼, 보통 사람들은 돈 문제에 대해서도 진실로 말을 하지 않고 허풍을 치고 과장을 하고 자기자신에게도 바른말을 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이렇게 돈문제에 대해서도 섹스문제 만큼 진실적인 얘기를 하지 않습니다. 이런 인간의 본성과 실제를 파악한 사람이 오래 전에 있었습니다. 정신심리분석의 대가 프로이드이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의 말을 직접 번역해 올립니다. “돈에 대한 상담은 교양있고 교육받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성문제에 관한 상담이 날마다 다르고, 과장되고, 또 위선적인 것과 같이, 그렇게 여기고 다루어야 한다.” 이 말은 프로이드가 약 100년 전인 1913년에 했던 말입니다.
우리는 경제학이나 재무론을 공부하면서인간은 돈 문제에 대해서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한다고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거든요.
재벌들이 여자들 밝히는 얘기하며 여자들이 돈이라면 옷달가벗고 환장하는 이야기는 아라비안나이트 “천일야화”로도 부족할 것입니다.
섹스는 누구나 하고 싶어합니다. 돈도 누구나 벌고 싶어합니다. 성문제나 돈문제나 누구나 관심과 호기심이 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누구나 최고가 되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은 성 문제나 돈 문제에 대해서 모두들 자기자신들이 최고라고 믿고 있어요. 그러나 이세상 사람들 대부분은 섹스문제와 돈문제에 대해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실패하는 사람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큰소리는 모두들 뻥뻥치는데 알고보면 모두들 부끄러운 도시의 사람들입니다.
한시도 떨칠 수 없는 문제가 바로 이 두 부분인데 세상사람들은 성문제와 돈문제에 대해서 어떤 교육도 받지 못하고 지금껏 그저 자기가 최고라는 허망된 생각으로 살아왔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경제학 교과서로는 턱도 없습니다. 진실을 얘기해준 교과서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18년 이상 공식적인 학교를 다닙니다. 그러나 이렇게 오랫동안 학교를 다니지만 학교에서 제대로 성교육 받았다는 사람 한 명도 듣지 못했습니다. 또 평생을 살면서 돈교육 제대로 받았다는 사람 못 보왔습니다. 단 한 사람, 우리 할머니 경주 최씨인데, 대대손손 돈교육을 제대로 시킨 사람은 월간지 기사에 나온 것처럼 “경주 최부자”집 밖에 없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생각, 성에 관한 잘못된 생각은 지금 바로 쓰레기 더미로 던져 버려야 합니다. 머리속에 톱밥만 들어 있는 사람을 보세요. 무개념의 사람들은 머리속이 텅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쓰레기로 가득찬 있기에 진실이 통하지 않는 것이에요. 그렇기에 머리에 가득찬 쓰레기를 먼저 버려야만 새로운 진실된 얘기가 확 들어오는 검니다. 진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먼저 머리 속이 텅빈 제로 상태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프로이드 “꿈의 해석”책이나 그의 정신분석학이 돌팔이의사 수준인 면이 많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프로이드가 밝힌대로, 돈과 섹스 문제에 대해서 사람들은 진실을 말하지 않는 경향이 큽니다.
사람들이 성문제와 돈문제에 관련된 상담을 하게 되면 날마다 하는 얘기가 다르고, 허풍이 들어가있고, 자기자신도 속이는 위선자가 된다는 이유를 아셨나요?
우리 모두는 “부도남/부도녀(부끄러운.도시의.남.녀)”입니다. 돈 문제에서는 섹스 문제와 마찬가지로 인간들은 과장하고 거짓말하고 자기자신마저 속인다는 사실을 먼저 인정해야합니다. 그래야만 잘못된 투자를 바로 잡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 사람들은 자기자신 부터가 실수를 하기 쉬운 부족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이상 “행복은 저멀리!!!”에 있다는 것을 깨닫기 바랍니다.
'심리학 이론 > 돈이란 무엇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이란 무엇인가? (0) | 2011.01.29 |
---|---|
중년 위기- 돈이란 무엇인가? (0) | 2011.01.25 |
부부사이에 돈문제로 싸우게 되는 이유? (0) | 2010.12.18 |
애플 성공신화-비범한 천재 스티브 잡스의 성공법칙 7가지 (0) | 2010.10.21 |
은행파산의 금융위기, 경제 공황이 찾아왔다 (0) | 2010.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