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문무왕릉비문-투후 제천지윤-한국의기원원
역사 혁명: 문무대왕 유언 비밀 해제:삼국사기는 이렇게 조작됐다
추홍희블로그
2022. 1. 7. 16:14
역사 혁명: 문무대왕 유언 비밀 해제:
삼국사기는 이렇게 조작됐다
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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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 | 장 | 절 | 조 | 항 | 내용 | 쪽 |
0. | 일러두기 | 14 | ||||
책을 발간하면서 | 18 |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의 당태종 유조문 표절 예시 | ||||||
I. | 들어가기 | 34 | ||||
1. | 이 책의 주요 내용 요약 | 34 | ||||
(1) | 삼국사기 문무왕의 유조문은 당태종 유조문을 도용하고 표절한 것 | |||||
(2) | 심각하고 중대한 도용과 표절의 범죄행위가 미치는 영향과 범위 | |||||
(3) | 왜 여지껏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의 도용과 표절 사실이 밝혀지지 못했을까? | |||||
a | 식민지 사학과 주체 상실 -식민지 지배로 전락 & 역사 조작의 적폐 | |||||
b | 역사 교육 방법론의 부실 | |||||
ㄱ | 역사에 대한 시각과 관점 | |||||
ㄴ | 탐구 학습 교육 방법론 & 소크라테스 질문법 | |||||
c |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부재 | |||||
왜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인 자신만의 생각을 해내지 못할까? | ||||||
II. | 리서치 조사연구 원칙, 방법론, 연구 성과 사회 공헌도 | 65 | ||||
1. | 리서치의 개념과 연구 윤리 책임 | |||||
지적 독립성, 당파성 배제 원칙, 자기 책임 원칙 | ||||||
자기 책임성과 매천의 행동하는 지식인의 표상 | ||||||
2. | 연구 방법론 | |||||
3. | ㄱ | 학제간 통합 연구의 필요성 | ||||
ㄴ | 왜 역사학에서 정치 권력의 역사만이 선택되었고 종교나 문학의 역사는 빠졌을까? | |||||
4. | 연구 성과 사회 공헌도 | 101 | ||||
5. | 개인적 여정 | |||||
ㄱ | 혁명의 시기 | |||||
ㄴ | 명심보감과 성경-나의 개인적 의미 | |||||
ㄷ | 사과나무와 지혜의 열매 | |||||
6. | 향후 변화 예측 | |||||
a | 향후3년내 변화 예측 | |||||
b | 담대한 예측 & 요원의 불길 | |||||
c | 역사의 혼과 역사 발전론 | |||||
7. | 유신庾信의 “哀江南賦” 애강남부의 “楚歌非取樂之方 魯酒無忘憂之用 追爲此賦 聊以記言 不無危苦之辭 惟以悲哀爲主” 구절 의미 | 116 | ||||
III. | 당태종唐太宗 유조문 번역 & 해석 | 141 | ||||
1. | 당태종 유조문 원문 | |||||
당태종 유조문 독음 | ||||||
2. | 당태종 유조문 번역 | 146 | ||||
3. | 당태종 유조문 어휘 주해 | |||||
A | 1문단 | 155 | ||||
B | 2 | |||||
C | 3 | |||||
D | 4 | |||||
E | 5 | |||||
F | 6 | |||||
G | 7 | |||||
H | 8 | |||||
I | 9 | |||||
J | 10 | |||||
K | 11 | |||||
L | 12 | |||||
M | 13 | |||||
N | 14 | |||||
O | 15 | |||||
P | 16문단 | |||||
4. | 당태종 유조문 어휘 추가 해설 | 188 | ||||
ㄱ | 천명론 | |||||
ㄴ | 天子之尊 赤縣先其司牧 천자지존 적현선기사목 | |||||
ㄷ | 정반합 통합 발전론 | |||||
ㄹ | 橋山之樹已陰 業致昇平-교산지수 & 조상의 음덕 | |||||
ㅁ | 黃帝 황제 & 商湯 상나라 시조 | |||||
ㅂ | 辛李衛霍之將 신이위곽 명장 | |||||
ㅅ | 神不滅論 신불멸론 대논쟁 | 211 | ||||
ㅇ | 薪盡火傳 & 靈光不滅 신진화전 영광불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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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 1.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과 당태종 유조문 비교 설명 | 221 | |||
A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과 당태종 유조문 전문 비교 | |||||
B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과 당태종 유조문 표절 구절 비교 표시 | |||||
C | 삼국사기문무왕유조문과 당태종유조문 문장 구성 형식 비교 | 227 | ||||
2.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과 당태종 유조문 문장 내용 비교 설명 | 229 | ||||
1 | 自犯冒風霜 ó 自櫛風沐雨 | |||||
2 | 運往名存 ó 道存物往 | 234 | ||||
3 | 宗廟之主 ó 宗社存焉 | 244 | ||||
4 | 喪制度 務從儉約 ó 園陵制度 務從儉約 | |||||
5 | 太子早蘊離輝 ó 皇太子治 大孝通神 | |||||
6 | 上從群宰下至庶寮 ó 凡厥百僚群公卿士 | |||||
7 | 屬纊之後 十日 ó 屬纊之後 七日 | |||||
8 | 服輕重 ó 其服紀輕重 | |||||
9 | 可謂無愧於幽顯 無負於士人 ó 朕於天下士大夫 可謂無負矣 朕於天下蒼生 可謂安養矣 | 251 | ||||
10 | 其邊城鎭遏 ó 軍國大事不可停闕 | |||||
11 | 鑄兵戈爲農器 囹圄成於茂草 ó 破舟船於靈沼 收干戈於武庫 | 257 | ||||
12 | 時當爭戰 西征北討 克定疆封 ó 蒼梧之駕方遠 至於平寇亂 安黎元 | |||||
13 | 律令格式 ó 律令格式 | |||||
14 | 主者施行 ó 主者施行 | |||||
V. | 문무왕릉비문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 당태종 유조문 상호연관성 단서 | 267 | ||||
1. | 문무왕릉 비문 앞면 12행“□詩禮之訓姬室拜槗梓之□” 해석 | 272 | ||||
ㄱ | 不言之敎 불언지교 | |||||
ㄴ | 橋梓之敎 교재지교 | |||||
ㄷ | 적친 희실 종실 종친 개념 | |||||
ㄹ | 詩禮之訓 시례지훈 | |||||
2. | 문무왕릉 비문 앞면 12행 “□大唐太宗文武聖皇帝應鴻社□” 해석 | 287 | ||||
大唐太宗文武聖皇帝 | ||||||
應鴻社▨-秋鴻社燕 | ||||||
應鴻社事–애사지도 | ||||||
당태종의 吊祭哀哭 조제애곡 | ||||||
先虧一簣功 선휴일관공 | ||||||
문무왕릉 비문 앞면 12행 번역 요약 | ||||||
3. | 문무왕릉 비문 뒷면 8행 번역과 설명 | 301 | ||||
□國之方 勤恤同 於八政□ 해석 | ||||||
VI.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과 칠애시 관련성 | 304 | ||||
1. | 장재 칠애시 七哀詩 | |||||
2. | 망국지음 | |||||
나라의 운명이 나의 운명임을 깨달아-感彼雍門言 | ||||||
3. | (1) | 장재의 칠애시 원문 & 독음 | 315 | |||
(2) | 장재의 칠애시 번역 | |||||
(3) | 장재의 칠애시 해설 | |||||
4. | 삼국사기의 문무왕 유조문과 九九消寒圖 구구소한도 | 318 | ||||
(1) | 송원대에 나타난 九九消寒圖 구구소한도 형식 | |||||
(2) | ㄱ | 狐兔之悲 호토지비 | ||||
ㄴ | 아 목동아! 목동애가 狐兔成穴 童牧哀歌 | |||||
(3) | 童牧哥其上 狐兔穴其傍 동목가기상 호토혈기방 | |||||
徒費資財, 貽譏簡牘. 空勞人力, 莫濟幽魂. 靜而思之, 傷痛無已, 如此之類, 非所樂焉. 제범 당태종 유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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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 서술 문장 내용 비판 | 332 | ||||
1.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 원문 | |||||
2.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 서술 내용 비판 | |||||
A | 寡人運屬紛紜 과인은 나라의 운運이 어지럽고 | |||||
ㄱ | 朕짐과 寡人과인의 표현 차이점. | |||||
ㄴ | 천명론 | |||||
B | 上慰宗祧之遺顧 조상들의 남기신 염려를 위로하였고 | |||||
C | 下報父子之宿寃 부자父子의 오랜 원한을 갚았으며 | |||||
D | 疏爵均於內外 중앙과 지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균등하게 벼슬에 통하게 | |||||
E | 驅黎元於仁壽 백성을 어질고 오래 살게 | |||||
F | 可謂無愧於幽顯 無負於士人 혼과 사람에게 부끄럽지 않았고 | |||||
G | 運往名存 古今一揆 奄歸大夜 何有恨焉 운명은 가고 이름만 남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므로, 갑자기 긴 밤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찌 한스러움이 있겠는가? | 352 | ||||
H | 太子早蘊離輝 久居震位 태자는 일찍이 밝은 덕을 쌓았고 오랫동안 동궁의 태자의 자리에 있어서 | |||||
I | 宗廟之主 不可暫空 太子卽於柩前 嗣立王位 종묘의 주인은 잠시도 비워서는 안되므로 | |||||
J | 且山谷遷貿 人代推移 … 樵牧歌其上 狐兎穴其旁 | |||||
K | 徒費資財 貽譏簡牘 空勞人力 莫濟幽魂 靜而思之 傷痛無已 如此之類 非所樂焉 | |||||
L | 便於庫門外庭依西國之式以火燒葬 고문 바깥의 뜰에서 | |||||
M | 문무왕릉 비문 뒷면 8행 번역 & 해설 | |||||
N | 服輕重 自有常科 상복의 가볍고 무거움은 정해진 규정이 있으니 | |||||
O | 喪制度 務從儉約 장례를 치르는 제도를 힘써 검소하고 간략하게 하라 | |||||
P | 其邊城鎭遏及州縣課稅 於事非要者 并宜量廢 변경의 성 진을 지키는 일과 주 현의 세금 징수는 | |||||
Q | 律令格式 有不便者 即便改張 율령격식에 불편한 것이 있으면 | |||||
3. | 참고 개념 | |||||
五蘊오온 개념과 반야심경 색증시공 | 379 | |||||
오음성고와 8고의 개념적 이해 | ||||||
VIII. | 삼국사기 문무왕 유조문 국사편찬위원회 번역 비판 | 390 | ||||
1. | 문언 해석 방법론 | |||||
A | 문무왕릉 비문의 “東征西□” 동정서벌과 삼국사기의 “西征北討” 서북정토 | |||||
B | 문무왕릉의 “□牧哥其上狐兔穴其傍” vs삼국사기의 “樵牧歌其上狐兔穴其旁” | 397 | ||||
2. | 국사편찬위원회 번역문 | |||||
3. | 국사편찬위원회 번역문 비판 | 405 | ||||
1-18호 | ||||||
12호 | 425 | |||||
IX. | 웅략천황 유조문은 수고조의 유조문을 도용한 것 |
438 | ||||
1. | 隋書 수고조 본기 | |||||
2. | 雄略天皇웅략천황 유조문-日本書紀卷第十四雄略天皇 | |||||
X. | 후기 | 445 | ||||
후기-1 | ||||||
1. | 지록위마 - 진시황제 유언장 조작 사건 외부의 적인가? 내부의 적인가? |
|||||
2. | 알면서도 왜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것일까? | |||||
사슴을 보고 말이라고 우기는 권력과 진실을 말하는 순진한 바보 | ||||||
끓는 물 속의 개구리 운명 | ||||||
3. | 후기-2 | 455 | ||||
A | ㄱ | 망국지음 | ||||
ㄴ | 반악 추흥부 | |||||
B | 나는 어떻게 문무왕릉을 발견할 수 있었는가? | 467 | ||||
4. | 후기-3 | 478 | ||||
A | 글의 힘 | |||||
ㄱ | 呵壁問天 하벽문천 | |||||
ㄴ | 침묵 | |||||
ㄷ | 탐구와 알림의 기쁨 | |||||
B | 和氏之英 화씨지영-영웅의 조건 | |||||
C | 기적의 년도 & 소통 | |||||
5. |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 497 | ||||
ㄱ | (i) 순전한 에고이즘 | |||||
ㄴ | (ii) 미적 추구 열망 | |||||
ㄷ | (iii) 역사에 남을 기록 욕구 충동 | |||||
ㄹ | (iv) 정치적 동기 | |||||
6. | 후기-4 | |||||
연구결과가 감히 추사 김정희를 뛰어넘었다고 말한다면- | 515 | |||||
XI. | 참고 문헌 | 5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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